• HOME
  • Magazine
  • 뉴스

뉴스


제목
[캠핑인포] 캠프장 체온유지법
작성자
듀랑고 지킴이
작성일자
2020-01-03 16:03:57
조회수
901

 

캠프장 체온유지법


일본의 저명한 의사 이시하라 유미가 쓴

<체온 1도 올리면 면역력이 5배 높아진다>라는 책에 의하면

스트레스 등으로 체온이 1도 가량 떨어지면 인체 면역력이 약 30% 정도 약해져

각종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고 한다.

 겨울 중 많은 날을 캠프장에서 보내는 캠퍼들이라면

몸을 따뜻하게 하는 방법쯤은 알고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낮과 밤 모두 캠프장에서 따뜻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한다.   




 

 


Point 1. 끊임없이 움직여라
기계도 오래 사용하지 않으면 고장나듯 사람의 몸도 적절하게 움직여야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기온이 내려가면서 움직임이 둔해지는 겨울에 하는 적당한 운동은

신체 전반에 안정감을 가져오고 체력을 향상시키며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캠프장이 춥다고 움직이지 않는 것보다는 캠프장 주위를 산책하는 등

적당히 움직여주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데 좋다.


Point 2. 옷을 많이 입어라
두꺼운 옷을 한 벌 입기보다는 얇고 가벼운 옷을 여러 겹 껴입어야 보온효과가 좋다.

밖에서 활동할 때에는 모자, 귀마개, 목도리, 따뜻한 양말, 부츠와 장갑 등

신체 끝부분을 따뜻하게 할 수 있는 것들을 입는 것이 좋다.

특히 목, 허벅지, 엉덩이를 따뜻하게 하면 몸 전체가 따뜻해지기 때문에 이 부분에 신경을 쓴다.

양말은 두껍고 보온이 잘 되는 것으로 신되 원활한 혈액순환을 위해

신발은 꼭 맞는 것보다는 적당히 여유 있게 신는 것이 좋다.


point 3. 잠자기 전 배를 든든하게
잠자기 전 저녁식사는 되도록 천천히 먹고 따뜻한 음식물을 먹는 것이 좋다.

따뜻하고 열량 있는 차 한 잔 마시고 자는 것도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막는 데 좋다.

추운 곳에서는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은데 일시적으로는 체온 상승 효과가 있지만

과하면 조절능력을 잊게 만들어 체온이 떨어져도 인식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체온유지에 좋은 음식으로는 마늘, 양파, 생강, 쑥 등이 있다.

point 4. 침낭 속에서도 따뜻하게
침낭에서 잘 때는 체온을 지켜줄 따뜻한 옷을 입고 침낭에 들어가야 한다.

물은 공기보다 열을 빠르게 전도시키므로 침낭의 습기를 충분히 건조시킨 후 사용하고

모자나 수면양말 등을 신고 자는 것이 체온 유지하는 데 좋다.

핫팩이나 탕파 등의 보조 난방 소품을 침낭 안에 넣어 사용하면

별다른 난방 없이도 따뜻하게 잘 수 있다.

만약 양말에 습기가 있다면 양말을 벗고 발을 충분히 말린 후 신어야 하며,

발쪽에 외투나 옷을 넣고 자는 것이 좋다.  



 

 

작성자,비밀번호입력
댓글입력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